환자가 원하는 성형수술의 종류나 신체조건에 따라 성형의 방법과 절차가 달라지겠지만 모든 수술에 두루 적용되는 공통 사항이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개성이 있습니다. 성형수술로 어느 연예인의 모습을 만들고 싶다거나, 떠나간 애인을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라거나, 관상을 고쳐 불행한 삶을 바꾸어 보겠다고 하는 추상적인 수술동기는 아주 위험한 생각이며 수술결과에도 절대로 만족하지 못합니다.
수술 전후 환자는 스스로의 영양 상태를 좋게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식사를 균형 있게 하며 기름기 많은 음식은 피하고 생선이나 달걀과 같은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생리기간 중에는 가급적 수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출혈이 심해져 수술 후 멍이 들거나 조금 더 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형수술은 절대로 마술이 아닙니다.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이 완벽하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자신의 결함을 어느정도 교정한다고 생각하면 더욱 더 만족도가 높을 것 입니다. 끝이없는 인간의 욕심을 어떻게 완벽하게 채울 수 있겠습니까?
과거에 큰 병을 않았던 경우나 수술한 경험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야기하여야 한다. 과거 전신 마취 수술한 경험은 현재의 수술에 참고 사항이 된다. 출혈성 질환, 당뇨병, 폐결핵, 고혈압, 심장병, 간질, 간염, 에이즈 등의 질환에 대한 내력과 과거 마취의 경험 등에 대하여 반드시 얘기해야 한다.
어떤 약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 이를 알려서 수술 중 마취나 수술 후 치료시에 참고 하도록 한다. 특히 전신 마취를 하는 수술에서는 환자가 감기 등을 앓고 있으면 마취 중 기도에서 가래가 많이 생겨 불편하며 수술 후 폐렴 등과 감별 진단이 어려우므로 감기가 낫고 난 뒤로 수술을 연기하는 것이 좋다. 의사와의 수술 전 상담에서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어떤 약물도 모두다 의사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이는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에게는 중요한 정보이며 수술동안이나 후에 야기될 수도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이다.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함유된 감기약은 지혈을 방해하므로 수술 전에 복용을 금해야 한다. 비타민 E도 수술 2주전부터는 복용을 금한다. 한약, 호르몬제 등의 약을 몇 주 전부터 금하는 것이 좋고 만약 이외에도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상의하여야 한다.
빈혈, 혈액형, 간기능검사, 출혈소인 등의 검사가 필요하고 고혈압이나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심장검사와 흉부 X-ray검사도 필요한데 이는 안전한 전신 마취를 위한 것이다. 수술을 위한 X-ray가 필요하다. 사각턱의 경우에는 잘라야 할 뼈의 양을 미리 계획할 수 있고, 주걱턱은 줄여야 할 양과 방향을 결정한다. 광대뼈의 경우는 참고 사항이다.
수술 8시간 전부터는 금식하여야 한다. 물 종류도 역시 피하여야 한다. 금식하기로 약속한 환자가 밥은 먹지 않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아침에 쥬스를 마셨다고 하여 수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 전날 순한 비누로 온몸을 깨끗이 닦는 것이 좋다. 특히 머리카락, 얼굴, 귀, 목 등의 수술 부위는 5분간 더 비누로 씻어야 한다. 수술 당일에는 순한 비누로 얼굴을 씻고 어떤 크림도 발라선 안 된다. 옷은 편안하고 간단한 것으로 입고 머리에는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는다.
수술 후 사용할 수 있는 스카프나 모자, 색안경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